회장 임남형

존경하는 한국방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방재학회 13대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 임남형입니다. 많은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께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가와 국민의 재산과 인명을 재해와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고귀한 취지를 가지고 사단법인 한국방재학회는 2000년 10월에 창립되었습니다. 10분의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많은 임원진과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24여 년이 지난 지금, 한국방재학회는 회원 수 6,300여명 이상의 중견 학술단체로 발전하면서 방재 분야의 대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재난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자연재해 강도와 발생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화, 도시화, 집적화 등으로 인한 재난 환경 변화로 대형 복합재난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회적/자연적으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이제 우리 한국방재학회는 창립 취지를 달성하면서 방재 분야의 최고/최대 학술단체로 거듭나기 위한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리 한국방재학회는 이러한 시기에 방재 강국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특히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방재 분야의 최고/최대 학술단체로 거듭나기 위한 “비전2050”을 수립하고 많은 회원님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비전 달성을 위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재난의 성격과 위해요인 등을 고려한 그룹화를 통해 21개의 전문분과위원회의 센터화를 추진하고 복합재난 대응체계에 관한 연구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방재관리연구소에 최첨단 방재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임연구진을 채용하고, 대형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를 통해 지·산·학·연·관 재난·안전관리 연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행안부/국토부/산자부/중기부 등과의 협업 강화를 통한 대형 연구과제 개발 및 수주 그리고 지자체와의 협력으로 RISE 과제 참여 등 재정 수입원을 다양화하겠습니다. 또한 지자체, 공기업, 대학들과의 협업을 통해 Horizon Europe 프로젝트(140조원 규모) 중, 기후변화 관련 연구개발(UN SDGs 13)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의 TF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겠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사업들은 학회장과 학회 임원진만의 노력으로 달성할 수 없는 목표들입니다. 많은 회원님의 아낌없는 성원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2025년 을사년을 맞이하여 회원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방재학회 회장 임남형
회장 임남형 사인


TOP